본문 바로가기

마작/치즈와퍼의 마작 A to Z

[치즈와퍼의 마작 A to Z] 3대 국민 역만, 스안커, 국사무쌍 그리고 대삼원

안녕하세요. 치즈와퍼입니다.


이번 포스팅부터는 역만역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역만역은 높은 난이도를 자랑하지만, 화료에 성공한다면 게임을 이길 정도의 큰 점수를 주는 역들입니다.


역만 역은 앞서 설명했던 기본 역들과 중첩이 되지 않습니다.


즉, 다른 역들이 많이 있어도 역만 역을 달성했다면 역만만 인정받는 것입니다.



하지만 서로 다른 역만들끼리는 중첩이 가능합니다.


역만이 두개 중첩되었을 경우 더블 역만, 3개 중첩되었을 경우 트리플 역만 같은 형태로 말이지요.


하지만 역만 역들은 기본적으로 확률이 매우 낮기 때문에 이를 중첩해서 하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일부 룰의 경우에서는 역만의 중첩을 인정하지 않는 룰도 있으니 잘 확인을 해야겠죠?



오늘은 역만역들 중에서도 빈도수가 높아 그나마 자주 나오는 편인 3대 역만으로 불리는 스안커, 국사무쌍, 대삼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스안커

스안커는 안커를 4개 모았을 때 생기는 역입니다. 산안커와는 다르게 멘젠상태에서만 가능하고, 또이또이의 형태만이 가능합니다.


다음이 스안커의 예시입니다.



위의 패는 과 을 기다리는 텐파이 형태입니다.


만약 이것을 론화료한다면, 역패 1판 + 산안커 2판 + 또이또이 2판으로 총 5판에 해당하는 패가 되지만, 쯔모화료한다면 안커가 4개이므로 스안커에 해당하는 역만이 됩니다.


스안커 중에서는 안커 4개를 만들고 패 1종류만 기다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패를 '스안커 단기'라고 하며, 론화료로도 스안커를 만들 수 있게 됩니다. 다음의 패가 그 예시입니다.



의 패는 으로 론화료나 쯔모화료에 상관없이 스안커가 성립하므로 역만이 됩니다.


이러한 스안커 단기는 난이도가 스안커에 비해서 높기 때문에 더블 역만으로 취급하는 곳도 있습니다.



2. 국사무쌍

국사무쌍은 치또이츠와 함께 마작의 기본형인 머리 1개, 몸통 4개를 벗어나는 화료형태입니다.


멘젠상태로 13종류의 요구패와 그 중 1개를 1장 더 들고 14장을 만들면 화료할 수 있는 것입니다.


다음의 패를 예로 들어봅시다.



위와 같은 패는 이 있다면 13종류의 요구패를 모두 모으게 되고, 을 1장 더 들고 있기 때문에 국사무쌍의 텐파이 형태가 되며 이 대기패가 됩니다.



또한 국사무쌍의 경우 다음과 같이 13종류의 요구패를 모두 1장씩 들고 있다면, 13종의 요구패 중 어떤 것이 와도 화료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형태를 '국사무쌍 13면대기'라고 이야기하며, 스안커 단기와 비슷하게 더블 역만으로 취급하는 곳도 있습니다.



3. 대삼원

대삼원은 소삼원의 강화판으로, 삼원패인 을 모두 커쯔로 모으면 역만이 됩니다. 다음과 같은 패는 대삼원으로 역만이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역만이 무엇인지와 가장 잘나오는 3대 역만인 스안커, 국사무쌍, 대삼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