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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작/치즈와퍼의 마작 A to Z

[치즈와퍼의 마작 A to Z] 나머지 빈도가 낮은 역들

치즈와퍼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역만역을 제외한 일반역들에 대해 알아보는 마지막 포스팅입니다.


지금까지 설명한 역들 외에 빈도가 낮은 역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는데요.


마작은 기본적으로 4개의 몸통을 만들어야 합니다. 몸통의 종류에는 슌쯔와 커쯔가 있습니다.


단순히 생각해보았을 때에도 슌쯔가 커쯔에 비해서 만들기 쉽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이러한 이유로 커쯔나 깡과 관련된 역들은 빈도수가 낮고 매우 희귀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희귀한 역인 더블리치와 소삼원, 커쯔와 깡과 관련된 희귀한 역인 삼색동각, 산안커, 산깡쯔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더블리치

더블리치는 특수한 리치입니다. 자신의 첫 차례때 리치를 선언하면 '더블리치'라고 해서 2판에 해당하는 강력한 리치가 됩니다.


다만 주의해야할 점은 일발의 조건과 동일하게 자신의 리치 전에 누군가 운다면 더블리치의 기회가 사라지게 되며, 리치를 선언해도 그냥 평범한 1판짜리 리치가 되는 것입니다.



2. 소삼원

소삼원은 삼원패 중 2개를 커쯔로 만들고 나머지 하나를 머리로 사용했을 때에 얻을 수 있는 2판 역입니다.


2판 역이지만 기본적으로 역패 2종류가 커쯔이므로 추가적으로 2판을 받아서 4판에 해당하는 역이 됩니다.


다음 패가 소삼원의 예시가 됩니다.


   



3. 삼색동각

삼색동각은 3가지 색깔의 동일한 커쯔라는 뜻입니다. 삼색동순의 커쯔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물론 커쯔로는 정말 만들기 힘들기 때문에 멘젠 여부와 상관없이 2판을 얻습니다.


다음과 같은 패를 예로 들어봅시다.


     


위의 패는 세 가지의 서로 다른 수패로 8의 커쯔를 모았기 때문에 삼색동각이라는 역을 얻게 됩니다.



4. 산안커

산안커에 대해서 알아보기 위해서 '안커'가 무엇인지 먼저 알아봅시다. 


안커는 '스스로 모은 커쯔'라는 뜻입니다. 반댓말로 '다른 사람의 패를 가져와 만든 커쯔'는 '밍커'라고 합니다.


다음 예시를 봅시다.


     


이러한 패에서 으로 쯔모화료했다고 합시다. 그러면 의 경우는 스스로 3장을 모은 커쯔이므로 '안커'가 됩니다. 나머지 과 의 커쯔는 '밍커'가 되겠지요.


하지만 으로 론화료를 했다면 은 스스로 모은 커쯔가 아니므로 '밍커'가 됩니다.


모두 '안커'와 '밍커'의 차이에 대해서 확실히 아시겠죠?



산안커는 말 그대로 안커가 3개 있으면 받게 되는 2판 역입니다. 안깡 또한 안커로 취급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패를 생각해봅시다.


      


이 패는 이미 3개의 안커 또는 안깡을 완성한 상태이므로 산안커 역을 받을 수 있으며 로 쯔모화료와 론화료 모두 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패로 다음과 같은 패를 봅시다.


        


패는  과 을 기다리는 패입니다. 이 역패이기 때문에 로는 쯔모화료와 론화료 모두 가능하지만, 으로는 쯔모화료만이 가능합니다.


을 론화료 할 때에는 역이 없지만, 쯔모화료한다면 산안커 2판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5. 산깡쯔

산깡쯔는 깡을 3번 하면 생기는 2판 역입니다. 깡의 종류와 상관없이 3번의 깡을 하면 됩니다.


산안커에서 설명했듯이 안깡은 안커로도 취급하기 때문에, 안깡을 3번한다면 산안커 2판과 산깡쯔 2판을 모두 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 패는 깡을 3번 하였으므로 산깡쯔 역을 받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빈도가 낮은 역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지금까지가 역만역들을 제외한 역의 전부입니다.


다음 포스팅부터는 역만 역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